간디마당

SANCHEONG GANDHI

2학년

(15기 집중 프로그램 첫째날) 에니어그램과 따뜻한 영화 한 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25 00:00

본문

두둥~ 드디어 사랑스런 15기의 집중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만 만나 아이들이 몹시 보고싶던 두 담임은 오늘 신이 났습니다. ^^

역시 아이들을 통해 얻는 에너지는 참 좋습니다. 

15기 친구들이 서로를 좀더 이해하고, 사랑하며 앞으로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집중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에니어그램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수업을 이어가고,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에니어그램에서 중요한 것은 성격 유형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행동 패턴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나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통찰하고, 성장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해 또 타인에 대해 고민이 많은 시기라 제법 귀담아 잘 듣고, 다른 친구의 이야기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15기 친구들은 하나하나 설명할 때마다 \'이렇게 우리가 서로 다르구나\'라는 것을 이해하며, 서로서로 깔깔 거리며 맞다고 웃기도 하고, 족집게 같다며 신기해 하기도 했습니다. 

한명씩 돌아가며 이야기 하는 시간에 아이들 대 부분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고 하고, 자신을 성찰해가는 아이들을 보며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에니어그램이라는 도구를 통해 자신을 깊이 들여다 보고, 또 현재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 성장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에니어그램에 대해 잘 아시는 분도 계시고 생소한 분들도 있으실텐데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징\'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15기 친구들의 에니어그램 유형별 결과 첨부합니다. 

중간면담 때 아주 자세히 풀어드리겠습니다. ㅎㅎ^^ 

  

힘의 중심 이름 기본유형 날개 별칭 건강방향 현재상태
머리 이영한 5 6 사색가, 탐구 부엉이, 문제 해결자 8 건강
박지호 5 6 사색가, 탐구 부엉이, 문제 해결자 8 스트레스
변재현 5 6 사색가, 탐구 부엉이, 문제 해결자 8 건강
구본준 5 6 사색가, 탐구 부엉이, 문제 해결자 8 스트레스
이시하 7 6 낙천가, 열정 원숭이, 엔터테이너 5 건강
한바다 7 6 낙천가, 열정 원숭이, 엔터테이너 5 스트레스
전창화 7 6 낙천가, 열정 원숭이, 엔터테이너 5 건강, 스트레스
서현도 7 8 낙천가, 열정 원중이, 현실주의자 5 스트레스
가슴 김민승 3 2 성취자, 성취 독수리 , 매력적인 사람 6 건강
변지운 4 5 예술가, 창조 고양이, 보헤미안 1 스트레스
김태형 4 5 예술가, 창조 고양이, 보헤미안 1 건강
정호진 8 9 지도자, 도전 호랑이, 곰 2 건강
송희원 9 1 중재자, 화합코끼리, 몽상가 3 스트레스
조은수 9 1 중재자, 화합코끼리, 몽상가 3 스트레스
정이섭 9 1 중재자, 화합코끼리, 몽상가 3 건강

 

 

----------------------------------------------------- ----------------------------------------------------- ------------------------------------------------


저녁을 먹은 후 7시 부터는 따뜻한 영화관람을 하며 힐링시간을 가졌습니다.

남들과 다른 외모로 아픔을 겪는 이가 주인공으로 

등장 하는 작품 <원더>를 아이들과 함께 봤습니다.

 

안면기형장애를 안고 태어난 아이가 있었어요

주인공은 27번이나 수술을 했는데 완치 하지 못했고, 

우리가 느낄 수 없는 고통들을 안고 살아가요.

 

학교에서, 집 밖에서 겪게 될 세상이 얼마나 거칠고, 험난하고 잔인할까요...

헬멧을 쓰고 등하교를 하다, 평생 우주인 헬멧을 쓸수 없으니

용기있게 벗고 등학교 하는 도전을 하게 됩니다.

 

나와 너라는 강물이 만나 바다가 되어가는 이야기

서로의 기쁨과 슬픔을 나누며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따뜻하고 아름다운 영화에요

 

틀린게 아니라 다른 것일 뿐!

15기 친구들도 학교 생활을 하고, 

일상을 지내는 동안 너와 내가 다를 수 있다는 걸 인정하고 

틀렸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지 않았을까요

 

외모를 바꿀 순 없어요

하지만 우리의 시선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죠

 

아이들은 영화를 본 후

이제부터는 마음을 본다는 이야기, 

우리끼리 사랑하고 싶다는 이야기,

어렵고 힘든 15기가 있다면 언제든 나서서 도와주겠다는 이야기 등등

재미있었다고, 감동이었다는 평가를 하더군요~~

 

아이들과 간단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바다 : 영화의 방식이 특이했다. 보통은 주인공이 중심이 되는데 이 영화는 주인공의 시점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풀어가는 방식이 새로웠다.

 

민승 : 주인공이 처음에 학교 간다고 했을 때 불안했는데 잘 다녀서 감동적이었다. 현실에서도 저런 친구들이 많으면 세상이 나아지지 않을까

 

지운 : 슬펐어요 하지만 마지막으로 가서 잘 해결되서 감동적이었고 슬펐다

 

이섭 : 평소와는 다른 영화였고, 다른시점에서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은수 : 관점이 여러개여서 이래서 이랬구나를 이해할 수 있엇습니다

 

영한 : 관점이 여러개로 나뉘었고, 다른 관점에서도 이야기 해줘서 속시원했다.

 

태형 : 남의 일 같지 않고 나의 일 같아서 감정 이입해서 봤고, 감동적이고 슬펐습니다.

 

희원 : 가족들이 다 힘든데 주인공 뿐만 아니라 각자 힘든거를 여러 관점에서 보여줬고, 마지막으로 갈 때 잘 풀려서 좋았습니다.

 

시하 : 예전에 한번 봤던 영화 였는데 이번에 봤을 때 또다른 부분을 볼수 있었다. 여러사람들의 관점에서 보여주니까 조금 더 이해가 잘 되고 어기같은 친구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재현 : 다른 영화는 주인공이 이끌어 가는데 이 영화는 주인공의 이야기과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풀어가며, 이해하기도 쉬었습니다.

 

본준 : 할로윈 때 어기 같은 친구가 배신을 때렸던게 공감이 되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